본문 바로가기
직장일기

이력서 경력사항 쓸까 말까 고민이신가요? (신입, 경력)

by 회사생활관측소 2023. 6. 8.
반응형

이력서 경력사항

이력서를 쓰고 계신가요?

내가 가진 경력사항을 쓸까 말까 고민되시나요?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정답은 없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 by case)라 한분씩 상황을 봐야해요~!!

 

그렇지만 대략적인 내용을 말씀드려 볼께요.

 

 

한번 보시고

그래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제 이메일(hkhk2204@naver.com) 이나 카톡으로 문의를 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인사팀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잡코리아에 '직장생활 어떻게 할 것인가' 시리즈 칼럼을 기재하였으며

현재 컨설턴트 업무를 하며 자기소개서 첨삭 관련 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력서를 써내려 가며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이 경력을 써야하나? 말아야 하나?" 입니다.

 

신입의 경우알바 경력을 고민하시는 분이 많으시구요.

경력의 경우는 다른 직종으로 옮기고 싶어하며, 이전 직장의 경력을 써야 하나? 고민하시더라구요.

 

알바 경력이든

이전 직장 경력이든 

저는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인사담당자가 그곳으로 전화를 해서 나에 대해 좋은 말을 해주지 않을 것 같으면 적지 마세요.

물론 인사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하거나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럼에도 적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것은요. 그만큼 본인 경력에 자신이 없다는 것은 배운것이 없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력서에 경력사항을 집어 넣는다면

면접자리에서 질문이 나올 확률이 많습니다.

 

퇴사는 왜 했는지?

어떤 일을 했는지?

업무 성과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나의 장점은 무엇인지? 등등

 

관련해서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어요.

내가 면접을 보는 직종/직무와 다르다고 질문을 안하지 않지요.

 

정말 중요한 건요.

나의 지난 경력이 지금 면접을 보는 직종/직무도움이 된다는 점을 어필해야합니다.

 

서비스 직종에서 사무직으로 전환을 하신다면

서비스 업무를 하며 배웠던 전화예절, 인사방법, 대화법 등이 사무직을 하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사무직에서 현장직으로 이직을 한다면 문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므로 현장에서 근무시에도 안전관리나 작업일지 등의 관리를 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장점 어필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단순히 이력서에 내 경력을 쓸까 말까? 고민을 할 것이 아니라

이 경력이 내가 지원하는 직종, 직무에 어떻게 장점으로 어필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경력/경험은 많은 것이 좋습니다.

단, 상대방에게 단점으로 비춰지지 않아야 합니다. 무엇이 단점으로 작용할지는 지원하는 직종/직무에 따라 다르므로 뭐라고 단정지어 말씀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제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이력서에 경력사항을 작성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신입이나 경력에 따라

어떤 경력인지

내가 가고자 하는 직종/직무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셔야 해요.

 

혹시 그래도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제 이메일(hkhk2204@naver.com) 이나 카톡으로 문의를 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정성것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