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일기

데이터 창업지원 서포터즈 활용 데이터 창업 아이템 구상 추천

by 회사생활관측소 2023. 4. 12.
반응형

창업을 준비중이신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지난 4월 12일 기획재정부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공데이터 개방데이터 창업지원 서포터즈 에 대해 알렸습니다. 이는 앞으로 창업을 하실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는데요. 조금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굿닥' 이라는 병의원 예약, 진료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업체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에 4월11일 기재부2차관을 비롯한 굿닥, 씨엘엠앤에스, 레드테이블, 오아시스비즈니스, 앤톡 등 기업체와 한경대 총장, 옴비시스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부동산원 등 공공기관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여기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현장의 목소리와 애로사항을 들었으며 공공데이터 창업 및 데이터 분쟁 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재부 2차관은 민간과 공공기관간 협력을 거론하며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국민에게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부동산, 의료, 관광 등에서 부터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였으며

 

앞으로는 창업도전자에게 맞춤형 컨설팅 데이터 제공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창업지원 서포터즈" 제도와 창업 도전 실패자를 위한 재기 지원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데이터 창업지원 서포터즈란?>

: 창업지원자가 공공기관의 데이터 정보가 필요해 관련 담당자를 찾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데이터 창업지원 서포터즈 지정(87개 공기업, 준정부기관 지정)

 

 

이번 보도자료를 통해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창업을 활성화하고자하는 기획재정부의 입장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다음단계는 중소벤처기업부를 통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수립되고 거기에 맞춰 성장지원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이 공고를 통해 제시될 것 같습니다.

 

관련 정보를 유심히 귀기울이며 현재 데이터 창업 아이템을 구상하거나 진행중인 사업접목시킬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